- 모나힐링스테이션 -

우천 시 프로그램

숙소 활용
강당 활용

숙소 활용
강당 활용

우천 시 프로그램

글자 모아 한가락

장      소

숙소

소요시간

60분

기준인원

200명

세부내용

  • 숙소별로 전지와 신문지, 가위, 풀, 색연필 등을 지급하고 의견을 나눠 최근 유행하는 노래를 정한 후 신문을 오려 전지 위에 붙이기

    - 도구 사용에 대한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 노래 정하기
    - 노래 마디와 재료 나누기
    - 노래 완성 후 여백에 색연필을 이용하여 꾸미기
    - 완성 후 숙소층에 전시하기

목적 – 

신문지 위의 원하는 글자들을 찾음으로써 집중력을 높임
역할분담으로 참여도를 높이고 결과물 완성을 통한 단합심을 증진시킴

우리 숙소 런닝맨

장      소

숙소건물내

소요시간

120분

기준인원

150명

세부내용

  • 숙소 건물 내 여러 장소에 수행 가능한 미션들을 부여하고 팀원들이 함께 이동하며 미션 해결

    - 조 나누기
    - 미션 수행 구역과 기본규칙 설명
    - 제한된 구역과 집결 시간 숙지 후 이동
    - 조별 미션 수행
    - 미션 완료 후 우수팀 발표

목적 –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하고 과제를 수행하며 공동체 의식 확립
매체를 통해 접했던 활동을 직접 체험하여 흥미 증진과 참여도 증가

파라코드 키링 만들기

장      소

숙소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 객실별로 키링 만들기 가이드 및 준비물 수령

  • 방대표들에게 가이드에 따른 만들기 방법 설명

  • 재료 사용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 객실별만둘기시작

  • 완성하여 나만의 키링 소장

목적 – 

나만의 개성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며 흥미를 갖게 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접중력 발휘
결과물을 완성함으로써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음

MONA 올림픽

장      소

강당

소요시간

15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 전체 학급을 두 팀(청팀/백팀)으로 나누어 진행

  • 경기는 개인전은 남, 여 구분하여 진행하고 단체전은 함께 하는 경기로 구성

  • MONA 올림픽 종목 소개 및 진행

    - ox퀴즈 : 일반 상식과 동물, 과학 등의 단체 OX 퀴즈로진행
    - 개인전 : 바톤릴레이, 에어바운스 장애물, 낙하산, 훌라후프 릴레이, 림보 등
    - 응원전 : 파도타기, 음악에 맞춘 대표들의 댄스 대결 등 단체 응원전 대결
    - 단체전 : 풍선 터뜨리기/탑 쌓기 , 날아라 양탄자, 전략 줄다리기, 판뒤집기 , 통굴리기 등

목적 – 

개인 및 단체 체육활동을 통한 화합 및 스트레스 해소를 고대하고 ,
크고 눈에 잘 띄는 기구들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 극대화한 흥미 유발

창작 카프라 블럭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 카프라의 유래 사용 방법 설명

  • 학급별 창작 과제를 단계별로 정하여 제시

  • 학급별 장소를 지정하여 주고 정렬

  • 학급별 일정량의 카프라와 조각을 분배

  • 비교적 쉬운 과제를 주고 성취도와 적극성을 높임

  • 발표를 하고 성취도 높은 모둠을 격려

  • 어려운 과제를 내어주고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창작 완료 후 발표회 및 관람

  • 서로의 작품을 보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

목적 – 

단체 창작 활동의 어려움과 단체 의견수렴의 의미를 학습
역할 분담의 필요성과 공동체 정체성을 학습
협동을 통한 과제 수행으로 공동체 의식 확립

스틱밤 도미노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 도미노의 유래 사용 방법 설명

  • 학급별 창작 과제를 서로 소통하며 의견을 나눔

  • 학급별 장소를 지정하여 주고 정렬

  • 학급별 도미노 분배

  • 발표를 하고 성취도 높은 모둠을 격려

  • 어려운 과제를 내어주고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창작 완료 후 발표회 및 관람

  • 서로의 작품을 보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

목적 – 

단체 창작 활동의 어려움과 단체 의견수렴의 의미를 학습
역할 분담의 필요성과 공동체 정체성을 학습
협동을 통한 과제 수행으로 공동체 의식 확립

실내 컬링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컬링 경기

  • 실내용 컬링 장비를 통하여 반별 대항전

    - 컬링 장비에 대한설명
    - 경기 규칙과 유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 학급별 연습 시간을 부여
    - 연습이 종료되면 학급별로 대표선수 남, 여 각각 4명씩선발
    - 토너먼트 진행

목적 – 

집중력과 참여도가 높은 활동으로 학생들의 단합심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활동

스포츠 스태킹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 스포츠 스태킹의 설명

  • 개인별로 연습을 할 수 있게 스피드스택스 컵 분배

  • 청소년지도사는 학생들의 연습을 지도

  • 학급별 대표자를 선발하여 팀 대항전

목적 – 

스피드스텍스를 이용하여 집중력과 순발력 향상 및 성취감

펀아처리

장      소

강당

소요시간

5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 펀아처리 장비와 안전 사항을 설명

  • 활쏘는 방법 등을 익히도록 지도

  •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 후, 단계별 사격 연습

  • 팀별 작전지역을 지정해 주고 지형물과 장애물을 파악

  • 경기 시간 종료 또는 팀 전원이 아웃되면 경기 종료

목적 – 

목표한 바를 이루며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분출하는 방법을 익히고 팀원들과 함께 전략을 짜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

민속놀이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 전통 놀이 체험 방법 및 순서 설명

  • 성수기(5월, 10월) 시즌에 야외 업장 대기시간에 활용

    - 제기차기 : 제기를 직접 만들고(화지를 찰라 제기의 술을 만들고, 화지의 중앙에 엽전을 놓아 접어 묶으면 완성) 일정 개수 또는 차는 부위를 제시해 이어 나가는 놀이
    - 비석치기 : 놀이에 참가하는 인원들은 각 하나씩의 비석을 가진다.(해당 비석은 본인의 말)
    먼저 상대편의 말을 목표지점에 세워놓고 단계별 공격 방법에 맞게 던지거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해 옮겨 쓰러뜨린다.
    단계별 공격 기회는 각자 한 번이며 모든 팀원이 실패하면 상대팀에게 공격의 기회가 넘어가며 각 단계별 1점의 점수를 부여한다 .
    주어진 모든 단계가 끝난 뒤 더 많은 점수를 가져간 팀의 승리
    - 투호 던지기 : 시작선으로부터 일정 거리에 둔 투호 병 안에 투호를 던져 넣는놀이
    - 투호 화살촉은 고무 재질로 안전하게 놀이 가능
    - 시작선을 밟거나 넘어간 채로 투호 하거나 투호 병 안에 들어가지 못 한 화살촉은 탈락
    - 대형 윷놀이 : 한 팀에셔 인간말이 될 팀원과 윷율 던질 팀원을 선정. 이 외의 팀원들은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하며 상대 팀 반칙 또한 지켜본다. 말이 된 팀원은 던진 윷의 결과에 따라 대형판 안에셔 직접 이동하고 미션을 수행한다 .

목적 – 

잊혀진 한국 전통 놀이에 대해 알아가고 몸소 체험하며 홍미 증진
신체 활용 능력을 끌어올리는 한국문화 체험활동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