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소별로 전지와 신문지, 가위, 풀, 색연필 등을 지급하고 의견을 나눠 최근 유행하는 노래를 정한 후 신문을 오려 전지 위에 붙이기
- 도구 사용에 대한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 노래 정하기
- 노래 마디와 재료 나누기
- 노래 완성 후 여백에 색연필을 이용하여 꾸미기
- 완성 후 숙소층에 전시하기
목적 –
신문지 위의 원하는 글자들을 찾음으로써 집중력을 높임 역할분담으로 참여도를 높이고 결과물 완성을 통한 단합심을 증진시킴
우리 숙소 런닝맨
장 소
숙소건물내
소요시간
120분
기준인원
150명
세부내용
숙소 건물 내 여러 장소에 수행 가능한 미션들을 부여하고 팀원들이 함께 이동하며 미션 해결
- 조 나누기
- 미션 수행 구역과 기본규칙 설명
- 제한된 구역과 집결 시간 숙지 후 이동
- 조별 미션 수행
- 미션 완료 후 우수팀 발표
목적 –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하고 과제를 수행하며 공동체 의식 확립 매체를 통해 접했던 활동을 직접 체험하여 흥미 증진과 참여도 증가
파라코드 키링 만들기
장 소
숙소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객실별로 키링 만들기 가이드 및 준비물 수령
방대표들에게 가이드에 따른 만들기 방법 설명
재료 사용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객실별만둘기시작
완성하여 나만의 키링 소장
목적 –
나만의 개성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며 흥미를 갖게 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접중력 발휘 결과물을 완성함으로써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음
MONA 올림픽
장 소
강당
소요시간
15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전체 학급을 두 팀(청팀/백팀)으로 나누어 진행
경기는 개인전은 남, 여 구분하여 진행하고 단체전은 함께 하는 경기로 구성
MONA 올림픽 종목 소개 및 진행
- ox퀴즈 : 일반 상식과 동물, 과학 등의
단체 OX 퀴즈로진행
- 개인전 : 바톤릴레이, 에어바운스 장애물,
낙하산, 훌라후프 릴레이, 림보 등
- 응원전 : 파도타기, 음악에 맞춘 대표들의
댄스 대결 등 단체 응원전 대결
- 단체전 : 풍선 터뜨리기/탑 쌓기 , 날아라 양탄자, 전략 줄다리기, 판뒤집기 , 통굴리기 등
목적 –
개인 및 단체 체육활동을 통한 화합 및 스트레스 해소를 고대하고 , 크고 눈에 잘 띄는 기구들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 극대화한 흥미 유발
창작 카프라 블럭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카프라의 유래 사용 방법 설명
학급별 창작 과제를 단계별로 정하여 제시
학급별 장소를 지정하여 주고 정렬
학급별 일정량의 카프라와 조각을 분배
비교적 쉬운 과제를 주고 성취도와 적극성을 높임
발표를 하고 성취도 높은 모둠을 격려
어려운 과제를 내어주고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창작 완료 후 발표회 및 관람
서로의 작품을 보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
목적 –
단체 창작 활동의 어려움과 단체 의견수렴의 의미를 학습 역할 분담의 필요성과 공동체 정체성을 학습 협동을 통한 과제 수행으로 공동체 의식 확립
스틱밤 도미노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도미노의 유래 사용 방법 설명
학급별 창작 과제를 서로 소통하며 의견을 나눔
학급별 장소를 지정하여 주고 정렬
학급별 도미노 분배
발표를 하고 성취도 높은 모둠을 격려
어려운 과제를 내어주고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창작 완료 후 발표회 및 관람
서로의 작품을 보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
목적 –
단체 창작 활동의 어려움과 단체 의견수렴의 의미를 학습 역할 분담의 필요성과 공동체 정체성을 학습 협동을 통한 과제 수행으로 공동체 의식 확립
실내 컬링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컬링 경기
실내용 컬링 장비를 통하여 반별 대항전
- 컬링 장비에 대한설명
- 경기 규칙과 유의 사항을 설명하고 숙지
- 학급별 연습 시간을 부여
- 연습이 종료되면 학급별로 대표선수 남, 여 각각 4명씩선발
- 토너먼트 진행
목적 –
집중력과 참여도가 높은 활동으로 학생들의 단합심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활동
스포츠 스태킹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300명
세부내용
스포츠 스태킹의 설명
개인별로 연습을 할 수 있게 스피드스택스 컵 분배
청소년지도사는 학생들의 연습을 지도
학급별 대표자를 선발하여 팀 대항전
목적 –
스피드스텍스를 이용하여 집중력과 순발력 향상 및 성취감
펀아처리
장 소
강당
소요시간
5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펀아처리 장비와 안전 사항을 설명
활쏘는 방법 등을 익히도록 지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 후, 단계별 사격 연습
팀별 작전지역을 지정해 주고 지형물과 장애물을 파악
경기 시간 종료 또는 팀 전원이 아웃되면 경기 종료
목적 –
목표한 바를 이루며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분출하는 방법을 익히고 팀원들과 함께 전략을 짜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
민속놀이
장 소
강당
소요시간
40분
기준인원
100명
세부내용
전통 놀이 체험 방법 및 순서 설명
성수기(5월, 10월) 시즌에 야외 업장 대기시간에 활용
- 제기차기 : 제기를 직접 만들고(화지를 찰라 제기의 술을 만들고, 화지의 중앙에 엽전을 놓아 접어 묶으면 완성) 일정 개수 또는 차는 부위를 제시해 이어 나가는 놀이
- 비석치기 : 놀이에 참가하는 인원들은 각
하나씩의 비석을 가진다.(해당 비석은
본인의 말)
먼저 상대편의 말을 목표지점에 세워놓고
단계별 공격 방법에 맞게 던지거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해 옮겨 쓰러뜨린다.
단계별 공격 기회는 각자 한 번이며 모든
팀원이 실패하면 상대팀에게 공격의 기회가 넘어가며 각 단계별 1점의 점수를 부여한다 .
주어진 모든 단계가 끝난 뒤 더 많은 점수를
가져간 팀의 승리
- 투호 던지기 : 시작선으로부터 일정 거리에 둔 투호 병 안에 투호를 던져 넣는놀이
- 투호 화살촉은 고무 재질로 안전하게 놀이 가능
- 시작선을 밟거나 넘어간 채로 투호 하거나 투호 병 안에 들어가지 못 한 화살촉은 탈락
- 대형 윷놀이 : 한 팀에셔 인간말이 될 팀원과 윷율 던질 팀원을 선정. 이 외의 팀원들은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하며 상대 팀 반칙 또한 지켜본다.
말이 된 팀원은 던진 윷의 결과에 따라 대형판 안에셔 직접 이동하고 미션을 수행한다 .
목적 –
잊혀진 한국 전통 놀이에 대해 알아가고 몸소 체험하며 홍미 증진 신체 활용 능력을 끌어올리는 한국문화 체험활동